매일 반성해야하는 일상

4관 - 나, 삶, 세상, 일

White smoke 2018. 1. 30. 13:20

마이다스아이티 회사는 일년에 20일동안 직원들에게 연수를 보낸다. 다른 회사들의 연수와 다르게 매우 특별한 연수인데, 이 기간동안 직원들은 자아성찰의 시간을 갖게 된다. 매일 각 개인에게 주어지는 질문들이 있고, 그에 대해 답을 기록으로 남겨야 한다. 질문들은 쉽지가 않다. 내 인생은 어떤 방향으로 흐르고 있는가? 가짜와 진짜의 차이는 무엇인가? 나는 어른인가? 내게 회사란 무엇인가? 등에 대한 질문들이 쏟아진다.


마이다스아이티 회사의 대표님은 4관을 중요시 여기신다. 인생의 목표는 행복이기에 직원들도 행복했으면 하는 마음에서 시작되었다. 그래서 나는 누구인가? 삶이란 무엇인가? 나는 세상과 어떤 관계에 있는 것인가? 나에게 일이란 무엇인가?

나, 삶, 세상, 일 이렇게 4가지를 4관이라고 부른다. 이 4가지에 대해 스스로가 확실하지 않으면 인생이 불확실한 삶을 살게 된다. 주체적으로 인생을 살지 못해 결국 불행하기 쉽다. 그래서 마이다스아이티에서는 일년에 20일씩이나 스스로와 대화할 수 있는 시간들을 직원에게 준다. 보통의 회사에서는 실행하기 매우 어려운 일이 아닌가 싶다.


나에게 초점을 맞춰보자.


나는 누구인가? 이에 대한 질문은 결국 나는 언제 행복한가를 묻는 질문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언제 행복한가... 기억을 더듬어보면 몇 가지 생각이 떠오른다.

나는 가족과 함께 있을 때 행복하다. 나는 무언가를 해냈을 때, 성취감을 얻었을 때, 모르던 것을 알아갈 때 행복하다. 나는 세상이 좋은 방향으로 흘러갈 때 행복하다.

여기에서 직업에 대한 답을 찾을 수가 있는 것 같다. 좋은 방향으로 어떤 일을 하자. 다시 말하면 올바른 일을 열심히 하자. 마이다스아이티의 슬로건과 크게 다르지 않은 듯 하다. Do the right things right!

올바른 일이란 무엇인가? 남들에게 피해를 주지않고, 불법적이지 않고, 사람들의 어려움을 해결해주는 일이다. 세상에 산재해 있는 이런 문제들을 발견하고 해결하는 직업을 택해야겠다.

현재는 인증업, 코딩, 홈페이지 만들기 당장 떠오른다.


인생이란 무엇인가? 하루하루 내가 선택하는 것들에 대한 누적이 인생이다. 행복한 인생을 위해서는 행복한 선택을 해야한다.


세상이란 무엇인가? 모든 가능성이 열려있는 곳이다. 내가 어떤 식으로 받아들이고 움직이는지에 따라 나의 상자 크기가 달라진다.


일이란 무엇인가? 인생의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나의 선택에 의한 활동이다. 또한 세상과 소통하기 위한 수단이고, 나에 대한 정체성이 되기도 한다. 생계 수단이기도 하다.


그럼 지금 당장 해야할 일은 무엇인가? 리스트를 정하고 움직이자.